불면증 증상 어떤 유형들이 있을까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25-03-27 08:44 조회102회 댓글0건관련링크
본문

안녕하세요, 씽씽병원입니다. 잠이 보약이라는 말이 있을만큼 수면은 신체가 올바르게 일을 할 수 있도록 도우며 잠이 부족하여 불면증이 생기면 각종 질환은 물론 일상생활을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약 40%가 이상이 불면증 문제를 경험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불면증도 다양한 유형들이 있는데요. 크게 입면 장애형, 수면 유지 장애형, 조기 각성형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불면증의 유형

입면장애형은 잠을 자려고 누웠지만 30분 이상 잠에 들지 못하는 불면증을 말합니다. 그리고 수면 유지 장애형은 잠에 쉽게 빠지는데요. 하지만 수면을 유지하기는 힘들어서 자다가 자꾸 깨어납니다. 그래서 한 번 잠을 잘 때 5회 이상 깨어나거나 의식을 유지하는 시간이 30분 이상이면 수면 유지 장애로 분류합니다. 조기 각성형은 충분히 잠을 자지 못했지만 한 번 의식을 차리면 다시 잠들기 어려운 불면증 유형입니다.
불면증에 영향을 주는 요인

불면증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정신적 불안정, 가지고 있는 질환, 약물, 음식 등이 있습니다. 평소 불안장애, 우울증, 만성 알코올 중독증 등 정신적 질환, 지속적인 스트레스 노출, 천식이나 심장 및 폐질환, 혈압상승제, 비타민제, 각성제, 카페인 음료 등 다양한 요인들이 불면증에 영향을 주는데요. 특정 질환없이 나타나는 불면증을 일차성 불면증, 특정 요인에 의해 발병한 신경정신과 질환, 중추신경계 관련 불면증, 알코올 의존 불면증 등은 이차성 불면증으로 분류합니다.
불면증이 지속되면 발생할 수 있는 문제

불면증도 지속적으로 나타나면 심뇌혈관질환 위험 증가, 우울증 및 불안장애 동반 가능성 증가, 고혈압 발생률 증가, 임신중독증 발생률 증가 등 여러가지 건강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래의 불면증 증상 중 3가지 이상 해당된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검사받아야합니다.
✔ 잠에 쉽게 들지 못함
✔ 잠들기 전 숙면에 대한 불안감을 느낌
✔ 잠을 이루기까지 많은 시간이 소요
✔ 수면 도중 3번 이상 깨는 일이 발생함
✔ 수면 중 깨었을 때 다시 잠들기까지 시간이 많이 소요
✔ 아침에 일어나기 어려움
✔ 자고 일어나도 피로가 지속됨
✔ 잠자리에 시간을 많이 투자했지만, 필요 수준의 수면을 이루지 못함
✔ 밤에 잠을 잤지만, 주간 내 졸음이 오거나 피로감이 심함